본문 바로가기
생활

건강한 치아를 만드는데 도움되는 식품, 올바른 치아 관리법

by 으넹이🙂‍↔️ 2023. 4. 12.

건강한 치아 만들기

 

건강한 치아 만들기

양치질을 하고, 치실을 사용하면 될 것 같지만, 무심코 한 행동에 치아가 상할 수 있다. 

얼룩덜룩한 치아로 활짝 웃지 못할 수도 있다. 자신감 있는 미소를 짓기 위해 치아 건강을 잘 챙겨야 한다.

 

 

 

치아 건강을 해치는 습관 4가지

1. 강한 양치질

치아에 붙은 음식물을 제거하기 위해 양치질을 강하게 하지는 않는가? 양치질을 할 때 힘을 들여야 이가 밝고 깨끗해진다고 생각하지만, 이는 치아를 예민하게 하고 잇몸을 약하게 만든다. 치과의사의 말에 따르면 좀 더 부드럽게 양치질을 하고 적당한 칫솔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2. 치실 사용

치실을 사용하게되면 치아에 좋다. 하지만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독이 될 수 있다. 치아 사이를 탁탁거리며 치실을 사용하면 안 된다. 또한 지그재그 방향으로 움직이지 않고, 치아를 감싹 상태로 쓸어 올린다. 치실을 너무 세게 당기거나 빨리 움직이면 부드러운 잇몸이 상할 수 있다.

 

3. 시작 지점

양치질을 매번 같은 지점에서 시작하진 않는가? 사람들은 양치질을 하면서 치아 관리를 잘 하고 있다는 생각에 빠지곤 하지만 매번 같은 곳에서 닦기 시작하면 골고루 닦이지 않을 수 있다. 지금부터라도 양치질 시작 지점을 바꾸는 게 좋겠다.

 

4. 치과

치과를 꾸준히 가는 것은 게으름과 공포, 비용의 문제가 될 수도 있지만 1년에 최소 한 번은 진료를 받아야 한다. 치과에 가지 않는 것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은 비용보다 큰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 건강한 치아를 유지하기 위해선 올바른 양치질과 치실을 하는 습관은 중요하다. 하지만 날마다 먹는 음식과 일상생활에서의 습관도 무시할 수 없다. 

 

 

 

 

 

치아를 지키는 방법 6가지

1.치아 변색

치아를 얼룩덜룩하게 만드는 것은 어두운 색 계열의 음식이 아닌, 산성도가 강하거나 타닌 함유량이 높은 음식이다. 와인, 탄산음료, 카레, 간장등이 여기에 해당한다. 이런 종류의 음식을 먹은 뒤에는 반드시 물로 입안을 헹구는 습관을 들여야 치아 색이 변하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2. 칫솔

전동칫솔과 일반칫솔중 더 나은 방법은 무엇일까? 제대로 된 방법으로 양치질을 한다면 전동칫솔보다는 일반칫솔을 사용하는 것이 치아 건강에 좋다. 칫솔모는 단단한 것보다 부드러운 것이 효과적이다. 부드러운 모가 단단한 칫솔모보다 유연하기 때문에 좀 더 구석구석 깨끗하게 닦아낼 수 있다. 

 

3. 치아 미백

집에서 직접 치아미백제로 미백을 한다면 6개월에서 1년 정도 효과를 유지할 수 있다. 하지만 평소 흡연을 하거나 치아 변색을 일으키는 음식을 자주 먹는다면 그 효과가 떨어질 수 있다. 

 

4. 사과

사과는 섬유질이 풍부해 치아 건강과 구강 위생에 좋다. 섬유질은 자연의 칫솔이다. 사과를 먹으면 치아에서 치석과 음식 잔여물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사과는 산 성분이지만 사과 속 산 성분은 구취를 유발하는 일부 박테리아를 제거한다. 

 

5. 시금치

시금치는 칼슘을 다량으로 함유하고 있다. 칼슘은 치아 에나멜을 튼튼하고 건강하게 유지시켜 준다. 시금치에는 엽산으로 불리는 비타민B9도 들어있는데 엽산은 임산부의 잇몸 질환 예방에 효과적이다. 

 

6. 치즈

모든 유제품은 칼슘이 풍부하다. 칼슘은 파마산치즈 같이 딱딱한 치즈에 가장 많이 들어있다. 반면 부드러운 치즈에는 칼슘이 약간 적다. 하지만 모든 종류의 치즈는 칼슘의 좋은 공급원이기 때문에 가장 선호하는 치즈 종류를 선택해 먹는 것도 좋다. 

댓글